그섬에 가고싶다 거문도 백도여행 및 코스

2022. 7. 22. 15:47≪여 행 이 야 기≫/동서남북 끝 섬여행

2017. 4. 21.(금요일)

 

오전 향일암에 이어 오후에는 거문도로 들어 간다

거문도로 들어 가는 배편은 하루에 2번

여수에서 7시40분, 13시40분에 있다

 

거문도로 들어 가기전

식당에서 점심식사 도중에 휴대전화기가 보이질 않는다

통화를 시도해 봐도

통화불가이다 부랴부랴 점심을 먹는둥 마는둥

 

여수우체국수련원까지 택시를 타고 가 본다

 아무리 둘려 봐도 차에는 전화기가 보이질 않았다

전화기는

단념을 하고 거문도행 여객선에 몸을 실었다

 

울릉도 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은 독도

흑산도 하면 홍도, 백두산 하면 천지, 한라산 하면 백록담

거문도 하면 떠오르는 것은 백도 이다

 

 

 

 

백도유람중에 죽순바위

 

 

 

 

13시40분행 조국호에 승선을 하고(36,100원)

 

 

 

거북선대교와

여수해상케이블카가 보인다

 

 

 

 

돌산대교 그리고 여수해상케이블카

 

 

 

 

여수에서 1시간여를 항해 끝에

나로도우주발사대가 보이는 것을 보니

고흥반도를 지나는 것 같았다

 

 

 

 

나로도항 등 몇군데를 경유를 하고

손죽도를 지나고 있었다

보이는 곳은 손죽도 삼각산이란다

 

 

 

 

거문도항에 다달을 쯤 창가를 보니

멋진 풍경을 볼수 있었다

 

 

 

 

물보라를 일어키며

2시간 내내 항해중에 창가에 무지개를 볼 수 있었으며

 

몇번 시도끝에 휴대전화 통화를 시도 한 끝에 고운 목소리 아가씨가 전화를 받는다

어딘지 여쭈어 보니 섬진강휴게소 안내소란다

 

마음씨 좋은 분이 휴게소 밴치에서 습득하여 안내소로 가지고 왔단다

여행을 마치고 지나는 길에 찾아 가라고 한단다

 

다행이 다음날 직장동료가 거문도여행을 온다기에 잠시 들려 찾아

여수우체국수련원 안내소에 갔다 두기로 하여

마음편하게 여행을 할 수 있었다

 

 

 

 

초장부터 일이 좀 꼬이기 시작하였지만

일이 잘 풀려 마음편히 거문도에 첫발을 내 뒤었다

 

 

 

 

거문도 도착하니 날씨도 좋고 기분좋고

우선 28,000원 짜리 백도유람을 하기로 한다

 

 

 

 

백도에 들어가기전

백도에 대해 좀 알아 보기로 한다

 

백도는 섬이 온통 하얗게 보인다 하여 백도라 한단다 
또한  섬의 갯수가  100개에서 하나가 모자란 99개이기 때문에

한문에서 일백백((百)에서 '한일(一)'을 빼 (白島)로 되었다는 두가지의 가설이 있단다 

사실은 백도는 39개로 이루어진 무인도이며, 가끔 등대관리를 위해 입도가 가능하단다 

 

 

 

백도유람은 약 2시간30분 정도 소요된다고 하며

실제 백도 유람은 20분 정도였다

 

 

 

 

백도에 가다 지나는 길목에

거문도 등대가 보인다

우리는 오늘밤에 거문도등대에서 하루밤을 보내기로 하였다

 

 

 

 

 

날씨가 썩 좋다고는 할수 없지만 그나마 시정도 괜찮고 파도가 약하여
멀미도 안 할 것 같아 이번 여행은 날씨가 바쳐주는 것 같다

 

 

 

 

 

1시간여 항해 끝에 고대하던 백도가 한눈에 들어 왔다

 

 

 

 

백도는

상백도, 하백도로 나누어 지며

상백도는 남자처럼 투박하게 보였으며,

하백도 여자처럼 날씬하고 아름다워 보였다

 

 

 

 

왕관바위라고 부른단다

 

 

 

 

 

백도에도 등대가 있다

 

 

 

 

멋진 백도앞에 나는 할말을 잊었다

 

 

 

 

 

백도에는

대바위, 서방바위, 각시바위, 형제바위, 석불바위, 매바위 등이 있었다

 

 

 

 

상백도와 하백도에서 떨어져 나온 외로운 섬하나

 

 

 

 

지금은 상백도를 돌아 보는 중이랍니다

 

 

 

 

 

 

 

 

 

 

 

 

 

 

백도는

국가명승 제7호이다

참고로

 1호는(오대산 소금강) 2호(거제 해금강) 3호(완도 구계등),6호(울진 불영사계곡) 등

4호,5호는 국가명승에서 열외 되었단다

 

 

 

 

 

 

 

 

 

그리고

국보, 보물, 명승 등은 1호, 2호라고 좋은 것은 아니고

지정년도 따라 순서를 정한 것이기에 순서가 높다고 좋은 것은 아니란다

 

 

 

 

 

 

 

 

 

 

 

 

 

 

 

 

 

 

 

또한 백도에 관한 전설 하나는

옥황상제의 아들이 못된 짓을 하여 아버지의 노여움을 사 이 세상으로 떨어졌지만
오히려 용왕의 딸에게 반해 행복한 나날들만 보내게 되었다고 하며,

 

 

 

 

훗날 아들을 그리워한 옥황상제가 신하들을 보내
아들을 데려오라고 하였으나, 신하도 아들도 내려오지 않아 모두 돌로
변하게 하였다는 전설 있다고 한다

 

 

 

 

 

 

 

 

 

 

 

 

 

 

울릉도의 삼선바위보다 못하지만

백도에도 삼선바위가 있다

 

 

 

 

눈을 돌리는 곳마다

천태만상의 기암들이 저마다 한가지씩

전설을 가지고 있을 듯 하다

 

 

 

 

 

 

 

 

 

변화무상한 장엄한 절경이

아름다움의 극치를 이루면서 서로 자랑을 한다

 

 

 

 

 

 

 

 

 

 

 

 

 

 

홍도의 유람선의 선장은

말도 잘하고 우습게 성명을 잘도 해주더만

 

 

 

 

여기 선장은 자기 혼자 뭐라고 씨부리던데

알아 먹지도 못하겠고 대충 눈요기만 하고 가라는 것 같았다

 

 

 

 

 

 

 

 

 

파도도 잔잔하고 구경하기에 딱인데 선장은 그리도 급한지

쌩쌩 달려서 사진찍는 것도 힘들었다

 

 

 

 

 

 

 

 

 

 

 

 

 

 

 

 

 

 

 

몇날 몇일을 유람을 하더라도 모자랄 것을 같은 곳인데

20분-30분으로 백도 유람을 한다는 것은 너무나 아쉬움이 남는다

 

 

 

 

 

 

 

 

 

 

 

 

 

 

 

 

 

 

 

 

 

 

 

 

 

 

 

 

 

 

 

 

 

 

 

 

 

 

 

 

 

 

 

 

 

 

 

 

 

 

 

 

 

 

 

 

 

 

 

 

 

 

 

 

 

 

 

 

 

 

 

 

 

 

 

 

 

 

 

 

 

 

 

 

 

 

 

 

 

 

 

 

 

 

 

 

 

 

 

 

 

 

 

 

 

 

 

 

 

 

 

 

 

 

 

 

 

 

 

 

 

 

 

 

 

 

 

 

 

 

 

 

 

 

 

 

 

 

 

 

 

 

 

 

 

 

 

 

 

 

 

 

 

 

 

 

 

 

 

 

 

 

 

 

 

 

 

 

 

 

 

 

 

 

 

 

 

 

 

 

 

 

 

 

 

 

 

 

 

 

 

 

 

 

 

 

 

 

 

 

계절에 따라 풍광이 전혀 다르고

 하루에도 몇번씩 날씨가 바뀐다고 하고

유람을 하는 동안 시시각각 변화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시간가는줄 모르겠다

 

 

 

 

 

 

 

 

 

 

 

 

계절에 따라 백도의 때깔도 바뀐다고 하니

백도는 말그대로 마법의 섬이라고 해도 된단다

 

 

 

 

 

 

 

 

 

얄미운 선장이 내 빼는 바람에 
천태만상의 기암괴석이 즐비한 것을 볼수가 없었다

하지만 눈썰미 좋다 보니

각시바위, 매바위, 미스코리아바위, 거북바위 등을 볼수가 있었다

 

 

 

 

 

 

 

 

 

 

 

 

 

 

각 바위 마다

서로가 하늘에 먼저 올라갈려고 경쟁 벌이는 것  같기도 한다

 

 

 

 

 

 

 

 

 

많은 모양에 걸맞은 이름과 이야기들이 더해져 있는 백도를
유람객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 같았다

 

 

 

 

 

 

 

 

 

 

 

 

 

 

 

 

 

 

 

 

 

 

 

 

 

 

 

 

 

하나하나 별명을 붙어 주고 싶지만

나름대로 별명을 가지고 있을 듯 하다

 

 

 

 

 

 

 

 

 

 

 

 

 

 

 

 

 

 

 

 

 

 

 

 

 

 

 

 

 

 

 

 

 

 

 

 

 

 

 

 

 

 

 

 

 

 

 

 

 

 

 

 

 

 

 

 

 

 

 

 

 

 

 

 

 

 

 

 

 

 

 

 

 

 

 

 

 

 

 

 

 

 

 

 

하루해가 저물어 가는 백도에서 1부는 여기서 마무리 하고

2부 또한 백도 유람이 이어가기로 한다